“우리가 미국 뺨 쳤다” 이란, 승전국 자처하며 美 조롱

하메네이는 이란 국영TV로 송출된 영상에서 “이란군은 이스라엘의 다층 방어 체계를 뚫고 도시 및 군사 목표를 타격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번 전쟁에서 자국의 군사적 성과를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란이 미국의 뺨을 쳤다”고 표현하며, 미국이 전쟁에 개입한 이유가 이스라엘을 보호하려는 것이었지만 결국 아무런 이익도 얻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시설을 겨냥한 공습의 효과를 부풀렸다며 "보여주기식 쇼였다"고 비난했다.
이번 연설은 하메네이가 미국과 이스라엘에 대한 강경한 메시지를 던짐으로써, 국내적으로는 저항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하메네이는 “미국이 만족할 유일한 길은 이란의 항복뿐이지만, 그런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이란은 굴복하지 않는 강한 국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트럼프가 공개 연설에서 이란의 항복을 언급한 건 지나치며, 실제 미국이 원하는 것은 미사일이나 핵 문제 해결이 아니라 정권의 완전한 항복”이라고 주장했다.

하메네이는 이란이 이번 전쟁에서 미국의 중동 내 핵심 거점 중 하나인 카타르 알우데이드 미군 기지를 타격한 것도 큰 성과로 자평했다. 그는 “미국은 우리 군사력의 실체를 과소평가했으며, 우리 군은 언제든 미군 기지를 타격할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향후 공격 재개 가능성도 암시했다.
이란 정부는 지난 23일 미국의 공습에 대한 보복으로 카타르 미군 기지를 공격했고, 이는 중동 지역 안보 위기를 고조시킨 주요 계기로 작용했다. 이후 이란 핵시설인 쿰 지역의 포르도 기지 진입로에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생긴 구멍이 포착되며, 이란 핵심 전략 자산이 실질적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하메네이는 이를 일축하며 “핵시설에 대한 공격은 성공적이지 않았고, 트럼프는 효과가 크다고 선전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하메네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엑스(X, 구 트위터)를 통해서도 “가짜 시온주의 정권에 대한 승리를 축하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스라엘은 무너졌고, 이슬람 공화국 이란의 강한 타격 아래 짓밟혔다”며 강한 표현을 사용했다. 이어 “미국이 전쟁 개입으로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란은 모든 압박을 견뎌내며 승리를 거머쥐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하메네이의 발언은 전면전에 준하는 군사 충돌 이후 이란이 국내 여론을 통제하고 체제를 강화하려는 정치적 목적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란은 미국과 이스라엘의 군사적 압박에도 굴복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재차 천명하며 향후 대응을 예고했다. 한편, 이스라엘과의 휴전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며, 하메네이의 이날 연설은 또 다른 충돌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