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와 젭바운드 넘어설까? 프로젠 비만 치료제, '돌풍'

프로젠의 김종균 대표는 최근 열린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BIX 2024)'에서 "PG-102의 개발에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PG-102는 GLP-1과 GLP-2 수용체에 동시에 결합하는 독특한 작용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현재 프로젠과 덴마크계 제약사 질랜드파마만이 개발 중인 기술이다. 김 대표는 PG-102가 기존 비만약보다 더 우수한 체중 감량 효과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처음에는 비알코올성지방간염(MASH) 치료제로 개발된 PG-102는 임상에서 근육량 증가와 체중 감소 효과가 확인되면서 비만 치료제로 방향을 전환했다. 김 대표는 GLP-1과 GLP-2의 활성 비율 최적화에 2년이 걸렸으며, 동물실험에서 체지방이 근육량보다 6배 더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프로젠은 PG-102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 융합단백질 플랫폼 기술 'NTIG'를 적용해 반감기를 늘렸고, 현재 2주에 한 번 투약하는 빈도로 임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미국의 라니테라퓨틱스와 협력해 주 1회 복용하는 경구용 제형도 개발하고 있다. 김 대표는 NTIG 기술을 통해 세포 내 FcRn과의 결합력을 5배 이상 높였다고 말했다.
프로젠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PG-102의 임상 2상 시험 허가를 받았으며, 하반기 중으로 중간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김 대표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공동개발 파트너를 찾아 글로벌 신약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필요시 코스닥 이전상장이나 나스닥 상장도 고려 중이며, 임상 비용 충당을 위해 다양한 투자를 모색하고 있다.
[ barunilbo.com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